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2015 올해의 차' 수상한 '인피니티 Q50' 재조명 - 스마트 기술 집약

기사승인 2015.01.16  17:37:06

공유
default_news_ad1



'인피니티 Q50'이 한국자동차전문기자협회 선정 '2015 올해의 차' 대상을 수상했다. 지난 해 국내 출시된 신차를 대상으로 내·외관 디자인, 퍼포먼스, 안전, 혁신성 등 총 20개 항목에 대해 Q50은 평균 이상의 고른 점수를 받아 '2015 올해의 차'로 뽑혔다. 더불어 '2015 올해의 디자인' 상까지 수상하는 쾌거를 이뤘다.

 

스마트폰과 연동되는 듀얼 디스플레이 터치 스크린



인피니티 Q50는 '2015 올해의 차'로 선정된 이유인 디자인이나 파워트레인 성능 이외에도 국내 소비자를 매료시킬만한 스마트 기술력이 탑재됐다. 특히, 센터페시아 중앙에 상하로 배치된 듀얼 디스플레이 터치 스크린은 간편한 조작만으로 운전자에게 많은 정보를 제공한다.


▲ 듀얼 디스플레이 터치 스크린 상단 모니터

상단에 위치한 8인치 터치 스크린은 내비게이션과 즐겨찾기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사용자가 원하는 기능을 추가하거나 편집해서 핸즈프리, 오디오, 어라운드 뷰 카메라 기능 등을 조작할 수 있다. 손으로 터치하는 방식 뿐 아니라 변속기어 아래쪽에 위치한 둥근 '인피니티 컨트롤러'를 돌리거나 눌러서 각종 메뉴를 간편하게 선택할 수도 있다. 특히, 안드로이드 폰을 사용할 경우, 문자 메시지 도착 여부와 내용 확인도 가능하다.

7인치 하단 스크린도 다양한 기능이 탑재돼 있다. 스마트폰이나 USB를 이용해 스마트폰과 같은 방식으로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하거나 이용할 수 있다. 터치스크린을 스마트폰처럼 쓸어 넘기면 드라이빙 포지션, 운전 모드, 멀티미디어 환경, 오디오, 공조장치 등 아이콘들을 옆으로 넘길 수 있다. 스마트폰 운영 방식과 비슷한 운영체계로 사용이 직관적이고 편리하다.



Q50 전 시스템에 한글화 적용 및 음성 지원


▲ 듀얼 디스플레이 터치 스크린 하단 모니터

최근 수입 자동차들이 국내 사용자들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국내 실정에 맞는 내비게이션 적용이나 한글 지원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인피니티 Q50은 타 브랜드에 비해 한글화 시스템 지원에 많은 공을 들였다.

국내 실정에 맞는 내비게이션 적용은 물론, 모든 정보들이 한글로 적용됐으며, 한국어 음성 지원까지 된다. 음성인식을 통해 전화를 받거나 걸 수도 있으며, 문자 메시지를 확인할 수 있어 주행중 운전자의 시선을 분산시키지 않고 운전에 집중할 수 있게 해준다.



일정 관리, 차량 관리 등 운전자와 소통하는 스마트한 Q50


▲ 인피니티 컨트롤러

Q50에는 인피니티 차량 중 최초로 '인피니티 인터치 커뮤니케이션즈 시스템((Infiniti InTouch™ Communications System)이 탑재돼 운전자가 쉽게 차량을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나만의 차로 컨트롤 해 운전자가 스마트 드라이빙을 할 수 있도록 해준다.

인피니티 인터치 커뮤니케이션즈 시스템은 스마트폰을 그대로 옮겨놓은 듯 직관적인 사용을 통해 스티어링 휠의 조향각도, 코너링 포스, 중력가속도, 연료량, 연료 소비 등 각종 정보를 숫자와 그래프를 통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보여준다. '에코리포트 보기' 기능도 있어 연비 운전 정보를 그래프로 보여줌으로써 자신이 연비에 적합한 운전을 하는지도 분석해 볼 수도 있다. 

이 시스템에 차량 유지보수 관련 정보를 저장해두면 차량 주행거리와 상태에 따라 엔진 오일 교환이나 부품 교환, 점검 시기 등을 자동으로 알려줘 차량 관리가 쉽도록 해준다. 운전자가 차계부를 따로 쓰지 않아도 적절한 시기에 맞춰 차량 관리를 할 수 있어 자칫 소홀할 수 있는 차량 관리에 큰 도움이 된다. 또한, Q50 사용 매뉴얼이 사진과 동영상으로 저장돼 있어서 필요할 경우 쉽게 찾아볼 수 있는 기능도 포함돼 있다.

인피니티 Q50의 큰 장점은 스마트폰과의 연동으로 많은 기능을 차와 공유할 수 있다는 점이다. 스마트폰에 저장된 이메일 및 일정 등을 차의 인터페이스와 연동해 확인할 수 있으며, 페이스북 등의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할 수도 있다. 또한 음석 인식 기능을 통해 구글 온라인 서치도 가능하다.

Q50은 사용자 인식 능력도 탁월해 사용자를 최대 4명까지 설정할 수 있어 아이-키(I-KEY)와 연동해 운전자를 인식한다. 등록된 운전자가 탑승할 경우, 시트 포지션, 스티어링 휠 위치, 공조장치, 인피니티 인터치 커뮤니케이션즈 시스템 등의 정보가 자동으로 조절되어 맞춤식 주행환경을 만들어 준다.



2015년형 Q50 출시


▲ 2015년형 Q50 2.2d

인피니티는 스마트 기술이 대거 적용된 기존 Q50에 고객의 요구를 적극 반영한 2015년형 Q50을 출시한다. 작년 출시 당시 하이브리드 모델과 최초 사전 계약 고객들에게 특별 프로모션으로 제공하던 19인치 휠을 2015년 Q50 2.2d에 기본 사양으로 적용했다.

작년 2월 출시한 Q50의 총 누적판매량은 2,354대로, 2014년 인피니티 총 판매량 2,777대의 견인차 역할을 했다. Q50이 올 해에도 인피니티의 대표 모델이 될 것은 의심할 필요가 없어 보인다.


▲ 2015년형 Q50S 하이브리드

 
 

김진아 jinakim@ridemag.co.kr

<저작권자 © 라이드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