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전자식 파워 스티어링에 차동기어 잠금 기능이 기본사양? 모터뱅크 비스트 450L

기사승인 2024.10.30  04:10:41

공유
default_news_ad1

우리나라 ATV 시장에 유통되는 브랜드들은 생각보다 많다. 이름만 들으면 누구나 알법한 유명 브랜드부터 ATV 마니아가 아니면 들어도 생소한 이름까지 다양한 브랜드의 수많은 모델들이 유통되고 있다. 이런 ATV 시장에 걸출한 브랜드가 하나 더 추가됐는데 바로 모터뱅크다. 모터사이클에 관심이 있다면 브랜드 이름을 듣고 혹시 내가 알고 있는 그 모터뱅크가 맞나 싶은 사람이 있을텐데 바로 그 모터뱅크가 맞다. 

모터뱅크는 1995년부터 다양한 모터사이클을 수입 및 판매해온 것으로도 유명한데 이제 이름을 브랜드화 시켜 ATV 시장에 진출한 것이다. 모터뱅크의 ATV 모델을 제조한 업체는 중국의 유명 ATV 제조업체 요키 카트(Yoki Cart)로 우리나라에서는 낮선 이름이지만 중국 내수시장에서는 꽤나 알아주는 ATV 전문 제조사다. 모터뱅크는 요키 카트와의 전략적인 파트너십을 맺고 첫 번째 ATV 모델인 비스트(Beast) 450L을 국내 시장에 선보였다.  

요키 카트가 만들고 모터뱅크 이름으로 판매한다고 하면 그냥 라벨만 갈아서 판매하는 것 아닌가 생각하는 사람이 있을지도 모르겠지만 생산할 때 얼마나 개입해서 신경을 쓰느냐에 따라 완성품의 품질이 달라질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 사람들이 많다. 모터뱅크는 비스트 450L의 개발단계부터 디자인과 기술적 요소까지도 깊이 연구해 다양한 고객들의 요구를 만족시키기 위해서 노력했으며, 특히 철저한 품질 관리와 세부 조정을 거쳐 한국의 다양한 지형과 주행 조건에 최적화한 제품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 중이라는 사실을 강조했다. 참고로 비스트 450L은 강력한 성능과 내구성을 갖춰 레저는 물론 농업, 공공 서비스 등 여러 분야에서 폭넓게 활용될 수 있는 모델이다. 

비스트 450L의 차체 크기는 전장 2,315mm, 전폭 1,144mm, 전고 1,340mm에 휠베이스 1,460mm, 최저지상고 250mm다. 차량 무게는 353kg이며 견인력은 브레이크 시스템이 없는 피견인물인 경우 250kg, 브레이크 시스템을 갖춘 피견인물은 585kg까지 견인할 수 있는 성능을 갖췄다.  

파워트레인은 391cc 수랭 단기통 엔진을 탑재해 최고출력 27마력/6,500rpm, 최대토크 30Nm/5,000rpm의 성능을 보여준다. 전자식 제어 시스템을 탑재해 거칠고 험난한 산악지형이나 오프로드에서도 뛰어난 주파성을 발휘하며, 전후에 차동기어 잠금(Differential Lock) 기능을 통해 다양한 조건에서도 안정적인 핸들링과 뛰어난 제어력을 제공한다. 차동기어 잠금 기능이 있고 없고가 너무 큰 차이가 난다는 사실을 이미 많은 ATV 사용자들이 알고 있지만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은 부분이다.  

조향에는 전자식 파워스티어링을 기본으로 적용해 초보자도 쉽게 적응해 조금만 연습하면 운전할 수 있을 정도다. 전자식 파워 스티어링이 보여주는 정확한 조향 성능으로 운전하는 재미를 높이며 장시간의 주행에서도 피로를 최소화해 장시간 타도 큰 무리가 없다. 파워스티어링이 없는 모델을 경험해 본 사람이라면 있는 모델과 없는 모델의 차이를 알 수 있을텐데 이는 생각보다 크다. 험난하고 거친 지형일수록 운전해보면 전자식 파워스티어링의 진가가 드러나는데 소모되는 체력 자체가 다르다고 할 수 있을 정도다.   

계기판에는 시인성이 우수한 고해상도 풀컬러 TFT 디스플레이를 탑재해 주행 중 필요한 모든 정보를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게 했다. 디스플레이에는 다양한 정보들이 운전자들에게 보기 쉽게 전달되며 어두운 산속이나 비나 눈이 오는 환경에서도 뛰어난 전달력을 보여준다.    

오프로드에서의 구조나 자력 탈출은 물론이고 농업, 제설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도록 전방 윈치를 기본 탑재하고 견인 장치도 적용해 활용성이 뛰어나다. 이런 요소들은 같은 일행의 사고 등의 돌발 상황에서도 적극적인 대처가 가능하고 홍수나 폭설 등의 재난상황 등에서 구조용으로도 사용 가능하기 때문에 긴박한 순간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도 있다. 

국내에는 이미 첫 번째 물량이 들어와 국내 독점 총판인 짱구ATV랜드(1577-9753)를 통해 공식 판매를 위한 준비가 완료된 상황이며 방문하면 실물을 직접 볼 수 있다. 현재 시승이나 구매와 관련된 상담도 가능하며 현재 비스트 450L의 국내시장 런칭 기념으로 탑케이스 등 다양한 옵션을 기본으로 제공하는 선착순 한정 이벤트를 진행 중이기도 하다.   

모터뱅크 담당자는 비스트 450L 모델을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시승행사를 전국 주요도시에서 개최해 제품을 널리 알릴 계획을 가지고 있으며 다양한 배기량의 신모델을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요키 카트와의 협력을 바탕으로 기술적 우수성과 혁신적인 디자인을 갖춘 다양한 ATV 모델이 모터뱅크 브랜드로 판매될 예정이며 짱구ATV랜드를 통해 지속적인 사후관리와 지원 서비스를 갖춰 고객 만족도 역시 높여나갈 계획임을 강조했다.   

라이드매거진 편집부 sjlee@ridemag.co.kr

<저작권자 © 라이드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