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형 전동스쿠터 미니비 포니로 유명한 아이휠(iWHEEL)에서 저속 전동스쿠터 ‘미니쿠 듀얼 (MINI KOO DUAL)’을 새롭게 선보였다. 미니쿠 듀얼은 이름에서 알 수 있듯 듀얼 모터가 장착된 전동스쿠터다. 원동기면허증 이상의 면허 소지자라면 번호판 등록이나 의무보험 가입 없이 운행할 수 있어 가볍게 타고 다니기에 매우 적합한 모델이라고 할 수 있다.
미니쿠 듀얼은 동급 전동스쿠터들과 비교해 상당히 다양한 기능들을 탑재했다. 배터리 듀얼 슬롯과 싱글/듀얼 모터 조절기능, 후진 기능 등 타 전동스쿠터들에는 한두 가지만 탑재된 기능들을 거의 모두 들어가 있다. 소비자가 무엇을 좋아할지 몰라 모든 기능을 넣은 전동스쿠터라고 말해도 무리가 없을 정도다.
미니쿠 듀얼의 첫 인상은 전혀 저속 전동스쿠터 같지 않다. 기존 저속 전동스쿠터들의 경우 차체 사이즈가 소형인 경우가 많았는데 이 경우 도로 주행 시 다른 운전자들 시아에 잘 안 보이는 단점이 있다. 하지만 미니쿠 듀얼은 일반적인 스쿠터와 비슷한 크기로 도로주행 시 자신의 위치를 보다 명확하게 주변에 알릴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미니쿠 듀얼의 크기는 길이 180cm, 폭 111cm, 넓이 75cm다.
앞서 이야기 한 것처럼 미니쿠 듀얼은 정격 800W 출력을 가진 BLDC 모터가 앞, 뒤 휠에 동일하게 적용되었다. 듀얼모터는 싱글모터 대비 매우 힘 있고 안정적인 주행성능을 가지고 있다. 2륜구동과 4륜구동 차량의 주행성능 차이를 생각하면 이해가 빠를 것이다. 타이어는 튜브리스 타입의 14*3.0인치 광폭 타이어가 장착되었다.
힘 있고 안정적인 주행성능을 가진 만큼 제동력도 중요하다. 미니쿠 듀얼은 브레이크 역시 듀얼 시스템이 적용되었다. 듀얼 브레이크 시스템이란, 디스크 브레이크와 전자 브레이크가 함께 적용된 구조로, 비나 눈이 올 때에도 제동력을 유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서스펜션은 앞, 뒤 모두 스프링 타입으로 도립식 서스펜션 포크와 스윙암 모노 서스펜션이 각각 적용되었다.
전동스쿠터에게 있어 가장 중요한 부분은 역시 배터리다. 전동 스쿠터는 일반 내연기관 스쿠터들과 달리 배터리를 충전하는데 긴 시간이 필요해 실질적인 주행거리가 제한적이다. 하지만 미니쿠 듀얼은 이러한 단점은 조금이나 보완하고자 듀얼 배터리 시스템을 적용했다. 시트 하부 트렁크 공간에 배터리팩을 장착하는 방식으로, 2개의 배터리팩을 수납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배터리팩은 48V 28.8Ah 일반 용량과 48V 48Ah 대용량 두 가지가 있으며 일반 용량 배터리팩 두 개를 이용해 최대 140km까지 주행 가능하다.
배터리팩 충전은 시트 하부 차체 충전구를 이용하거나 배터리팩을 꺼내 별도로 충전 할 수 도 있다. 충전 시간은 48V 28.8Ah 배터리팩의 경우 약 15시간, 48V 48Ah은 약 24시간이 소요된다. 충전 시간을 보다 짧게 단축할 수 있는 급속 충전기도 있다. 급속 충전기를 이용하면 각각 약 6시간, 10시간으로 2배 이상 빠르게 충전할 수 있다.
미니쿠 듀얼의 핸들바 넓이는 75cm로 중앙에는 시인성 높은 LED 디스플레이가, 오른쪽과 왼쪽에는 차량 조작에 필요한 각종 버튼들이 위치하고 있다. 버튼 구성은 일반적인 모터사이클 조작 버튼들과 동일한 자리에 있으며 전동스쿠터에서만 볼 수 있는 버튼들이 추가로 구성되어 있다.
LED 디스플레이에는 주행속도와 함께 속도 단 수, 배터리 전량 등 기본적인 정보부터 저전압 경고, 컨트롤러(ECU) 고장, 스로틀 고장, 모터 고장이 표시되어 차량의 상태를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다. 핸들 오른쪽에는 주행을 위한 스로틀과 함께, 비상등, 헤드라이트 조작 버튼, 주행 단 수 조작 버튼이 있다.
주행 단 수 버튼에 R이라고 쓰여 있는 버튼이 있는데, 이는 후진을 위한 버튼으로 버튼을 누른 채 스로틀을 조작하면 후진을 할 수 있다. 이는 전동스쿠터는 물론 일반 내연기관 스쿠터들에서도 좀처럼 볼 수 없는 기능이다. 왼쪽에는 방향지시등 조작 버튼과 경격, 모터정지 조작 버튼이 있으며 앞서 이야기 했던 싱글/듀얼 모터 조작버튼이 위치하고 있다.
전동스쿠터를 타다보면 한 가지 아쉬운 점이 있다. 바로 수납공간이다. 미니쿠 듀얼은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리어 탑박스 장착이 가능한 브래킷이 기본 장착되어 있으며 실생활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봉지걸이, 개방형 글러브 박스가 기본 제공된다. 또한 글러브 박스 안쪽에는 5V 1A USB 충전포트가 기본구성으로 제공되어 구입 후 부수적인 지출 요소가 없다. 스마트키 또한 기본 구성품으로, 원격시동과 도난방지 기능이 탑재되어 있다.
아이휠 미니쿠 듀얼은 모터, 배터리, 브레이크 모두 듀얼 이라는 이름에 걸맞은 구성으로 이루어져 있다. 평소 전동스쿠터에 관심이 있었지만 번호판 등록과 의무보험 가입 등 추가적인 지출 때문에 구입을 고민했던 예비 라이더들에게 안성맞춤인 전동스쿠터다. 미니쿠 듀얼의 판매 가격은 1,699,000원 이며 용량에 따른 추가 배터리와 급속충전기의 선택에 따라서 추가되는 가격이 달라진다. 미니쿠 듀얼은 아이휠 공식 홈페이지와 전국 100여개 판매점에서 만나볼 수 있으며 현재 1차분 판매 완료로 2차분이 예약판매 진행 중이다.
정상원 기자 jsone@ridema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