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두카티, 꿈의 모터사이클을 현실로 만든 '슈퍼레제라 V4'

기사승인 2020.05.21  17:57:43

공유
default_news_ad1

두카티는 VIP 고객을 위한 프라이빗 프리뷰를 마친 후, 전 세계에 단 500대만 생산되는 가장 강력하고 기술적으로 진보한 모터 사이클 Superleggera V4를 공식적으로 공개했다.

Superleggera V4는 초경량 모터사이클로, 전체 하중지지 구조를 갖춘 세계 유일의 공도용 모터사이클이다. 복합 재료로 만들어진 섀시(프레임, 서브프레임, 스윙암 및 휠) 구조로 구성 요소를 통해 중량을 6.7kg 줄였다. 또한 최고의 품질 및 안전 표준을 보장하기 위해 부품들은 항공 우주산업의 기술력으로 열화상 검사, 초음파 검사 및 단층 촬영법을 활용해 테스트했다.

섀시 치수는 스윙암 길이를 늘려 트랙 사용을 최적화하도록 수정되었다. 그 결과, 최고의 감속력으로 더 빠르게 기울어지며 코너에서 더 날카로운 라이딩을 가능하게 한다.

퍼포먼스의 레벨도 기하급수적으로 높아졌는데, 공식 두카티 테스터 인 Alessandro Valia는 무겔로서킷에서 레이싱 키트와 슬릭 타이어를 장착한 슈퍼레제라 V4로 1:52:45라는 기록을 세웠다. 이는 2019년 이탈리아 모터 사이클 챔피언십 (CIV)에서 우승 한 Michele Pirro가 Panigale V4 R와 세운 기록보다 2초 단축된 것이다.

Superleggera V4는 카본 파이버 소재로 만들어져 보다 발전된 에어로드로나믹 기술이 적용된 형태로 만들어졌다. 페어링은 현재 MotoGP 모터사이클과 동일하거나 그 이상의 에어로드로나믹의 효율성을 보장한다. 2016 두카티 MotoGP에서 영감을 받은 복엽식 에어로포일 덕분에 2020년식 파니갈레 V4 및 V4 R 보다 20kg 더 많은 270kph에서 50kg의 다운 포스를 보장 할 수 있다. 이 다운 포스는 앞 휠 들림방지화와 가속을 향상시키고 제동 안정성을 증가시킨다.

카본 파이버 페어링은 GP19의 적색과 모양, 재료 및 기술적 디테일을 강조하며 카본 소재가 고스란히 드러나는 Desmosedici GP19에서 영감을 얻었다.

카본 카울 아래에는 그 어느 때보다 가볍고 강력한 Desmosedici Stradale R 엔진이 있다. Superlegera V4에 전원을 공급하는 998cc 90° V4의 무게는 1,103cc V4보다 2.8kg 낮다. 기본 224HP 출력에서 함께 제공되는 레이싱 키트에 포함된 트랙용 티타늄 아크로포빅 머플러를 장착한 경우 234HP까지 상승한다. 드라이 클러치를 사용하고 Desmodromic 타이밍 시스템의 개별 수동 조정을 통해 엔진의 레이싱 특성이 향상된다.

Superleggera V4의 레이싱 머플러를 위한 특별한 엔진 캘리브레이션을 통해, 라이더는 "RaceGP"디스플레이에 액세스 할 수 있다. 이는 트랙 용도로만 사용되는 디스플레이로, Andrea Dovizioso의 이름을 넣어 설계되었으며, Desmosici GP20 계기판에서 파생되었다.

Superleggera V4는 광범위한 재료로 구성되어 있으며, 탄소 섬유, 티타늄 및 마그네슘 구성 요소 및 기타 고형 알루미늄으로 건조 중량이 Panigale V4보다 16kg 적은 159kg에 불과하다. 중량 대 출력 비율이 ‘1.41 HP / kg’로 공도 주행 스포츠 모터사이클의 기록적인 수치이며, 제공된 레이싱 키트를 장착 후 트랙 구성으로 전환하면 234HP로 증가하여 무게는 152.2kg으로 떨어지고 무게 대비 무게 비율은 1.54 HP / kg으로 증가한다.

이 모터사이클의 레이싱 특성 향상을 위해 전자제어장치도 개발되었다. 전자제어장치의 작동 매개 변수는 기본적인 3 개의 주행 모드 (레이스 A, 레이스 B 및 스포츠)와 연관되어 있으며, 최초로 라이더의 선호 설정으로 맞출 수 있는 5 개의 추가 주행 모드도 있다. 라이더는 업그레이드 된 랩 타이머를 통해 랩 타임을 모니터링 할 수 있으며, 5 개의 즐겨찾는 회로에 대한 결승선 및 분할 타임 좌표를 기록 할 수 있다. 기본 시스템 설정에는 Laguna Seca, Mugello, Jerez, Sepang 및 Losail의 결승선 / 분할 시간 세부 정보가 포함되어 있다. 이 전자 컨트롤은 DTC를 위한 EVO2 패키지와 DQS up/down을 포함한 최신 전자 패키지로 마무리된다.

다른 순정 품목으로는 경량화 된 Öhlins 서스펜션 시스템, 가압 포크 및 경량 가공 알루미늄 포크 바닥, 티타늄 충격 흡수 스프링 및 GP 파생 밸브가 있으며, 초기 압축 단계에서 도로 범프의 감쇠 또한 향상시킨다.

브레이크 시스템은 Brembo 제품군 중 최고로 구성되었으며, Superlegera V4 전용의 원격 조정 레버 갭이 있는 MCS 캘리퍼와 Stylema® R 캘리퍼로 긴 트랙 주행에서 프론트 브레이크 스트로크 일관성을 향상시킨다. 또한 솔리드 알루미늄으로 가공된 라디에이터 캡과 차대번호를 보여주는 알루미늄 전용 키의 경우,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소재 및 기술 솔루션의 특별함 또한 한정 수량의 모터사이클에 반영되는데, 단 500대에 개별 번호와 정품 인증서가 제공된다. VIN과 일치하는 모터사이클 ID 번호 (XXX / 500)와 프레임, 포크 축 및 점화 키에 표시된다.

2020년 6월 유럽에서 배송이 시작될 예정이며, 부품 생산하는 과정이 매우 복잡하기 때문에 하루 5대의 모터사이클만 생산된다. 하지만 모든 모터사이클은 2020년내에 생산될 것이다.

두카티가 Superleggera V4를 구매하는 매니아를 위해 준비한 패키지에는 "SBK Experience"에 대한 액세스가 포함되어 있으며, Mugello의 테스트 트랙에서 SBK World Championship에서 발군을 성적을 거두고 있는 Panigale V4 R을 탈 수 있다. 이 획기적인 패키지로 총 30명의 Superleggera V4 소유주들이 "MotoGP Experience"를 즐기고 모든 레이싱 마니아들의 꿈을 이뤄볼 수 있는 특별한 기회를 갖게 될 것이다.

처음으로, 그들은 Dovizioso와 Petrucci가 사용하는 Desmosedici GP20 머신을 두카티 코르세 기술자의 지원을 받아 서킷을 탈 수 있게 된다. 단, 코로나19의 영향으로 해당 이벤트는 2021년으로 연기되었으며, 날짜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또한 패키지 내용은 변경될 수 있다.

Superleggera V4를 사용하면 두카티는 한계를 더 높이 뛰어 넘는다. MotoGP에서 개발되고 지속적으로 발전된 연구는 더 열광할 수 있는 기술력과 모터사이클의 퍼포먼스를 보여준다.

 

라이드매거진 편집부 sjlee@ridemag.co.kr

<저작권자 © 라이드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