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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3.3리터 V6 트윈터보 엔진, 2세대 제네시스 쿠페부터 적용

기사승인 2015.02.25  17:27: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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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 (이하 현대차 )가 새롭게 개발한 V6 트윈터보 엔진을 현재 개발 중인 2세대 제네시스 쿠페에 처음으로 적용할 것으로 보인다 . 2세대 제네시스 쿠페는 지난 2013년 서울 모터쇼에서 세계 최초로 공개된 HND-9 Venace 콘셉트의 디자인을 바탕으로 개발 중인 2도어 FR쿠페로 데뷔는 내년 말로 예상되며 내후년부터 본격적인 판매에 돌입할 것으로 보인다 .
 
 
이 새로운 엔진은 기존 현대차의 3.3리터 V6엔진에 터보차저 방식의 과급기 2개를 추가해 출력과 토크를 향상시켰다 . 현대차 남양연구소에서 개발을 주도하고 있으며 2세대 제네시스 쿠페에 적용될 경우 최고출력은 365마력 , 최대토크는 52.3kg·m의 강력한 성능을 발휘한다 . 새로운 엔진으로 2세대 제네시스 쿠페는 현재 판매중인 1세대 제네시스 쿠페 3.8리터 V6 모델보다 최고출력은 27마력 , 최대토크는 11.5kg·m 상승됐다 .
 

1세대 제네시스에 새로운 파워트레인을 적용해 테스트 주행인 모습
 
새로운 엔진은 과급기로 인한 출력 증대 , 다운사이징을 통한 연료 소비효율성 향상 뿐 아니라 최대 토크가 발휘되는 토크밴드도 시작구간을 앞당겼다 . 1,500rpm부터 최대토크가 발휘되기 시작해 4,500rpm까지 이어져 실용구간에서의 활용성이 높아졌다 . 이는 엔진 벨브 타이밍 개선을 통해 얻어진 결과라고 한다 .
 

1세대 제네시스에 새로운 파워트레인을 적용해 테스트 주행인 모습
 
현대차의 3.3리터 V6 트윈터보 엔진은 지난 2011년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서 형제브랜드인 기아자동차가 GT 콘셉트카에 사용한 엔진을 바탕으로 개발한 것이다 . 한편 2세대 제네시스 쿠페는 앞으로 등장할 현대차의 미드십 스포츠카와 고성능 N모델을 유추해 볼 수 있는 의미 깊은 모델이라 평가받고 있다 .

김종우 iamwooh@ridemag.co.kr

<저작권자 © 라이드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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