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스크바나의 전기자전거는 전동구동계 시장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고 있는 시마노사의 제품을 사용하고 있다. 시마노의 다양한 전동 구동계 라인업 중에서 EP8 전기자전거 시스템은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모두에서 시장과 사용자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다수의 프리미엄 자전거 브랜드들의 선택을 받아 많은 모델들에 장착되었으며 트레일 라이딩, 크로스 컨트리, 캐주얼 MTB, 트레킹, 오프로드 모험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처리할 수 있는 시스템 공학적 전기 자전거 부품에 대한 새로운 기준점을 만들어내고 있다.
다양한 허스크바나 전기자전거에 장착된 시마노의 2세대 E-MTB 시스템은 EP8의 성능 표준이 시마노의 전기자전거 역사상 최고의 성능을 발휘하도록 설계된 새로운 기능들로 가득 차 있다. EP8의 고유한 기능들은 대부분 더욱 강력하면서도 더 가벼워지고, 부드러운 페달링, 깔끔하게 통합되고, 소음이 줄어든 드라이브 유닛을 제공한다. 또한 더 효율적으로 냉각을 유지하면서, 이전 모델보다 향상된 자전거 핸들링을 제공한다.
E-튜브 프로젝트 앱과 E-튜브 라이드 앱의 두 가지 모바일 앱을 통해 사용자들에게 더 많은 디스플레이 옵션과 드라이브 유닛의 특징을 사용자에 맞게 설정할 수 있다. 새로운 시스템은 제어 가능한 고출력으로 자연스러운 승차감을 만들어내고, 전기자전거에 대한 시마노의 오랜 원칙을 따르면서, 전체 시마노 시스템 패키지에 포함되어 있다. 전기자전거 드라이브 유닛에서 구동계 및 브레이크에 이르기까지, 산악자전거에서 우수한 성능을 보여준다.
EP8 하드웨어 -드라이브 유닛
새로운 EP8 드라이브 유닛은 85Nm의 토크를 만들어 내면서, 아주 거친 트레일과 가파른 오르막을 정복할 수 있도록 한다. 이전의 스텝스 E8000 제품에 비해 출력이 21% 증가되었고, 새로운 마그네슘 드라이브 유닛 케이스 덕분에 2.6kg로 300g의 무게 감소가 이루어졌다. 이 가벼운 무게와 높은 피크 출력은 무게 대비 출력 면에서 동급 최고의 드라이브 유닛 중 하나이다. 무게 대비 출력의 증가는 배터리 효율의 향상으로 보완된다. 드래그는 업데이트 된 씰 구조와 최적화된 기어 설계로 인해 E8000 대비 36% 감소됐다. 이러한 마찰의 감소는 모터가 구동 중이거나 동력 지원 없이 페달을 밟을 때의 더 부드러운 라이딩에서 향상된 배터리 효율을 제공하며, 마찰의 감소와 더불어 25mk/h 이상의 페달링에서, 향상된 클러치 메커니즘으로 더 부드러운 컷오프를 제공한다. 이렇게 증가된 토크는 소음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알고 있는 사실과는 반대로, 새로운 EP8 드라이브 유닛은 E7000과 동일한 수준으로 작동하면서 더 조용하기 때문에 산만함을 줄이고, 트레일에 집중할 수 있다. 더욱이 더 작은 마그네슘 드라이브 유닛 쉘은 재설계된 내부로 향상된 열전도 기능을 통해 냉각 효과를 높이고, 길고 가파른 오르막에서 최대 토크로 작동했을 때, 성능을 향상시킨다. 드라이브 유닛 케이스는 지상고를 개선하는 자전거 프레임의 부드러운 선과 각도에 더 잘 맞는 형태를 가지고 있으며, 또한 내장형 배터리와 함께 시마노 EP8 제품이 장착된 자전거가 세련된 하나의 패키지처럼 보이도록 디자인 되었다. 이러한 모든 요소들이 결합되어 페달링 저항을 줄이면서, 더 가볍고, 조용한 그리고 더 작아지고 강력해진 모터로부터 자연스럽고 세련된 동력 전달을 제공한다.
핸들바 컨트롤 : 컴퓨터 및 스위치
EP8 컴퓨터 디스플레이는 높은 평가를 받는 E8000 컴퓨터 디스플레이와 외관상 많은 유사점이 있다. 새로운 EM800 컴퓨터 디스플레이는 산악자전거에 적합하도록 콤팩트하면서 로우-프로파일의 본체로 되어 있고, 1.6인치 컬러 스크린의 적용으로 밝은 햇빛 아래에서도 데이터를 읽을 수 있으며, 다양한 사용자 프로필과 드라이브 유닛의 지원 모드를 선택할 수 있다. 차이점은 E-튜브 라이드 앱을 통한 연결과 클램프 밴드 타입의 장착이나 전기 자전거 전용으로 출시된 PRO 코약 E-퍼포먼스 핸들바 크라운에 삽입하는 방법처럼 장착하는 위치의 다양성에 있다. SC-EM800 컴퓨터는 사용자들이 즉석에서 드라이브 유닛의 기능을 변경할 수 있도록 블루투스를 통해 시마노 E-튜브 프로젝트 앱과 무선으로 통신이 가능하다. 또한 ANT+ 신호를 통해 타사의 사이클 컴퓨터와 통신하여 기어 및 배터리 정보를 표시할 수도 있다.
배터리
배터리 옵션에는 630Wh의 다운튜브 BT-E8016 및 내장형의 BT-E8036의 배터리 두 종류와 더 작지만 빠른 충전이 가능한 504Wh의 내장형 BT-E8035-L 배터리를 선택할 수 있다. 이전 제품들과 마찬가지로, 모든 시마노 스텝스 배터리는 매우 오랫동안 지속되며, 원래 용량에서 60% 수준이 될 때까지, 최대 1,000회 정도 완충하여 사용 가능하다.
EP8 소프트웨어
EP8 소프트웨어에 대한 향상은 보다 자연스러운 E-MTB와 제어에 대한 시마노 공식의 나머지 절반이다. 이는 그 모드들의 커스터마이징과 마찬가지로 세 가지 지원 수준이 작동하는 방식을 조정하여 달성되었다. 부스트 모드에서 도달하는 최대 출력 토크는 85Nm으로 유지된다. 트레일 모드 또한 최대 85Nm이지만, 라이더의 입력 토크에 더 잘 반응하여, 낮은 입력 토크에서 배터리를 절약하거나, 입력 토크가 약 60Nm라고 했을 때, 최대 85Nm 출력을 지원하기 위해 전력 공급을 빠르게 증가시킨다. 이는 이전 모델보다 훨씬 빠르고, 트레일 모드를 매우 다용도의 모드로 인식하게 만드는 스마트한 지원 비율 알고리즘이다. 에코 모드는 비슷한 동작으로, 최대 출력은 30Nm이다. 라이딩 범위의 증가 외에도, 라이더가 원할 때 운동을 할 수 있도록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이 모든 것은 집에서나 E-튜브 프로젝트 앱을 통해, 고도로 맞춤화 할 수 있어, 라이딩 방법과 위치를 더 잘 제어할 수 있다.
부스트, 트레일, 에코 모드는 10가지 레벨로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고, 토크는 20-85Nm 범위에서 그리고 5가지 레벨로 출발 지원 수준을 선택할 수 있다. 또한 다양한 라이딩 유형이나 사용자의 프로필을 설정할 수도 있다. 이 모든 정보는 사용자 프로필에서 배터리 절약형 통근 모드 및 고출력 테크닉 싱글트랙 오르막 모드와 같이 기본 설정으로 저장할 수 있고, 그리고 이 컴퓨터 디스플레이를 통해 이 모드들을 쉽게 전환할 수 있다. 한편 업데이트 된 E-튜브 프로젝트 앱은 전기 자전거 사용자들이 스마트폰 화면에서 모든 라이딩 정보를 모니터링하는 데 사용할 수 있다. 화면 표시 옵션은 에코(ECO), 트레일(TRAIL), 부스트(BOOST) 모드에서의 라이딩 메트릭스와 함께 라이딩 기록, 실시간 지도 및 사용자 친화적인 그래픽 업데이트를 포함하는 등 새롭게 추가된 기능들을 보여준다.
라이드매거진 편집부 sjlee@ridema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