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편의성과 주행성능 두 마리 토끼를 잡다 ‘에코로 S500 듀얼’

기사승인 2022.06.10  09:07:06

공유
default_news_ad1

전기자전거, 전동킥보드, 소형 전동스쿠터 등 전기로 움직이는 소형 모빌리티 시장은 매 년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그 중 소형 전동스쿠터는 부담 없는 크기와 무게, 저렴한 유지비, 뛰어난 주행성능 등 다양한 매력으로 다양한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다.

 

소형 전동스쿠터 시장에서 최근 ‘듀얼모터’가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현재 시장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소형 전동스쿠터들은 대부분 후륜구동 방식의 ‘싱글모터’ 타입이다. 싱글모터는 듀얼모터와 비교해 가격은 저렴하지만 힘이 부족해 언덕을 올라간다던지, 순간적으로 빠른 움직임을 필요로 하는 주행 시 비교적 아쉬운 주행성능을 보여준다. 하지만 듀얼모터는 앞/뒤 휠에 동시에 동력이 전달되는 방식으로, 주행성능이 확연히 차이가 난다.

최근 다양한 듀얼모터가 장착된 소형 전동스쿠터들이 속속 출시되고 있다. 그 중 AU테크의 ‘에코로 S500’은 높은 출력의 듀얼모터와 다양한 편의기능으로, 평소 소형전동스쿠터에 관심이 있던 소비자들에게 큰 관심을 받고 있다.

에코로 S500은 편의성과 주행성능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은 소형 전동스쿠터라고 할 수 있다. 먼저 S500의 가장 큰 특징이라고 할 수 있는 듀얼모터에 대해서 살펴보자. S500은 인 휠 드라이브 모터가 내장된 14인치 휠이 앞/뒤로 내장되어 있다.

모터는 각각 최대 900W의 출력을 낼 수 있고, 최대 30도의 오르막을 오를 수 있다고 한다. 우리가 주변에서 접할 수 있는 언덕 중 급경사라고 느끼는 언덕의 각도는 대략 20도 전후다. S500의 30도 오르막 등판 주행성능은 상당한 수준이라고 할 수 있다.

 

타이어는 2.75-10 튜브리스 타입이 장착되어 있어 노면에서 전해지는 진동을 최소화 시키며 안정적인 주행에 도움을 준다. 브레이크는 전방 디스크, 후방 드럼 브레이크 시스템이 적용되었으며 서스펜션은 전, 후방 동일하게 코일 서스펜션이 장착되었다.

에코로 S500의 핸들바의 넓이는 65cm로 중앙에는 S500의 현재 상태를 표시해주는 시인성 높은 LCD 디스플레이가 장착되어 있으며, 오른쪽에는 주행 스로틀과 출력 스위치가 위치하고 있다. 왼쪽에는 경적 버튼과 방향지시등, 상향등 레버가 위치하고 있다. 방향지시등을 켜면 불빛과 함께 신호음이 함께 흘러나오는데, 이는 주행 시 다른 운전자들에게 좀 더 명확한 신호를 보낼 수 있다.

안장은 운전자와 동승자 좌석이 분리되어 설치되어 있다. 운전자 좌석의 높이는 지면으로부터 75cm, 발판으로부터 50cm로 누구나 쉽게 타고 내릴 수 있다. 동승자 좌석은 운전자 좌석보다 대략 17cm낮게 장착되어 있어 어린 아이도 쉽게 탑승이 가능하다. 동승자의 안전을 위한 등받이와 발판도 장착되어 있다.

운전자 발판의 넓이는 대략 가로 24cm, 세로 30cm로 주행 중 양 발을 올려두기에 부족함이 없다. S500의 측면에는 일반 소형 전동스쿠터에서는 볼 수 없는 패달이 장착되어 있다. S500은 고객 선택사항으로 패달을 장착할 수 있는데, 언덕을 오를 때 주행 스로틀과 패달을 함께 이용하면 보다 적은 배터리 소모율로도 주행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배터리는 48V 20Ah로, 운전자 안장 내부 트렁크 공간에 자리하고 있다. 트렁크는 운전자 좌석 측면에 키를 꽂아 잠금장치를 해제하면 열 수 있다. 트렁크는 배터리 공간을 제외하고도 작은 가방을 넣을 수 있을 정도의 공간이 있다. S500의 주행거리는 배터리 100% 완충 시 최대 50km다.

S500의 배터리 충전 방식은 배터리를 분리해 별도로 충전하는 방식과 차체에 전원 케이블을 직접 연결해 충전하는 방식이 있다. 차체 연결 충전 방식은 동승자 좌석 하단에 위치하고 있으며 사용하지 않을 때에는 덮개를 닫아 먼지 등이 유입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소형 전동스쿠터를 비롯해 퍼스널 모빌리티를 타다보면 한 가지 아쉬운 점이 있다. 바로 수납공간이다. S500에는 트렁크 공간 이외에도 뚜껑이 있는 전면 바구니가 장착되어 있다. 바구니의 크기는 가로 28cm, 세로 27cm, 높이 17cm로 간단한 수화물을 넣기에 적합하다.

S500은 기존 소형 전동스쿠터에서 쉽게 접할 수 없었던 스마트키가 적용되었다. S500 스마트키는 4버튼 방식으로, 도난경보/경보해제 버튼과 신호음 버튼, 원격시동 버튼으로 구성되어 있다. 원격시동은 물리적인 열쇠가 없이도 S500의 전원을 켤 수 있는 버튼으로 키박스에 열쇠를 꽂아 전원을 켠 것과 마찬가지로 모든 기능들을 사용할 수 있다.

AU테크의 에코로 S500은 고출력 듀얼모터, 다양한 수납공간, 편리한 스마트 등 다양한 매력을 가지고 있는 소형 전동스쿠터다. 근거리 출퇴근 또는 주말 나들이용 소형 전동스쿠터를 찾고 있던 소비자라면 S500은 최적의 선택지라고 생각된다. S500은 AU테크 공식몰(http://www.au-shop.co.kr/)과 가까운 AU테크 콘셉트 스토어 ‘엠스테이션’과 인증대리점 ‘엔젤스토어’를 통해 만나볼 수 있다.

정상원 기자 jsone@ridemag.co.kr

<저작권자 © 라이드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