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북미 시장 겨냥한 신제품? 가와사키 KLR650 출시

기사승인 2021.01.29  00:21:35

공유
default_news_ad1
가와사키 KLR650

코로나 이전까지 대부분 모터사이클 브랜드의 새해 준비는 매 짝수년 10월 개최되는 독일 쾰른 모터사이클쇼(INTERMOT)와 매년 11월 개최되는 밀라노 모터사이클쇼(EICMA)에서 신제품 발표를 통해 마무리된다. 쇼가 취소된 작년에는 기존 흐름을 그대로 이어가고 싶은 것인지 각자의 방법으로 11월을 전후해 2021년 신제품을 공개했다. 그렇게 라이딩 시즌을 맞이하는 건가 생각하던 때에 갑작스런 신제품 공개 소식이 들려왔다. 출처는 가와사키, 새로 소개된 제품명은 바로 KLR650이다.

버시스650(오른쪽)과 비교하면 오프로드 성향이 강한 모델임을 알 수 있다

가와사키의 버시스 시리즈와 비슷한 형태지만, 버시스가 온로드 지향의 모델이라면, 새로 소개된 KLR650은 오프로드 쪽에 치우친 느낌이 강하다. 요소요소를 살펴봐도 전형적인 오프로드 모델의 핵심 포인트인 비크(부리)와 스포크 휠, 오프로드 타이어, 리어 프레임 높이까지 추켜올린 머플러 등 산 넘고 물 건너는 오프로드 중심의 어드벤처 모터사이클임을 금방 깨달을 수 있다.

뛰어난 내구성과 강력한 주파력을 바탕으로 미 해병대에선 디젤 등 군용 연료로 구동할 수 있는 엔진을 장착해 운용하기도 했다

KLR650은 사실 완전히 새로운 뉴페이스는 아니다. 1984년 등장한 KLR600으로 처음 등장해 1987년 배기량을 높이며 KLR650으로 변경, 2008년에 2세대 모델 출시 후 2018년까지 판매됐던 모델이다. 특히 오프로드에서도 강력한 주파력을 보이는 만큼 세계일주에 뛰어드는 라이더들의 좋은 동반자가 되기도 했으며, 미 해병대의 경우 KLR650을 기반으로 가솔린 엔진 대신 디젤 등 군용 연료로 구동할 수 있는 새로운 엔진을 탑재해 운용하기도 했다.

2018년까지 카뷰레터가 적용됐으나, 이번 신형에선 드디어 인젝션이 장착됐다

신형은 외관은 물론이고 엔진, 편의장비 등 대대적인 업그레이드가 단행됐다. 652cc 단기통 엔진은 새롭게 인젝션이 추가됐다. 놀랍겠지만 2018년 단종될 때까지도 카뷰레터가 적용됐던 모델이다. 이에 맞춰 캠 프로파일, 배기 파이프 직경, 클러치 등 동력계 전반을 새롭게 다듬었다. 엔진 변화에 따라 프레임도 업데이트되어, 리어 프레임을 변경하고 스윙암도 비틀림 강성을 높이고 핸들링 향상을 위해 길이를 30mm 늘렸다. 서스펜션도 온/오프로드 모두에서 탁월한 성능을 낼 수 있도록 작동범위 200mm인 41mm 구경의 프런트 포크와 작동범위 185mm의 리어 쇼크 업소버를 적용했다. 휠은 앞 21인치, 뒤 17인치에 튜브가 삽입되는 스포크 휠로 여행 중 타이어가 손상돼도 현장에서 직접 수리 가능하다.

무릎으로 몸을 더 잘 지지할 수 있도록 연료탱크의 형상을 변경했다

차체 각부는 장거리 주행을 고려해 최대한 라이더가 편안하도록 수정이 이뤄졌다. 기본적으로 라이더가 접촉하는 부품들은 댐퍼 추가 등으로 진동을 감소시켰고, 핸들바와 풋페그는 바깥쪽으로 10mm 이동해 조종성을 향상시키고 장시간 라이딩에서 덜 불편하게 했다. 연료탱크 디자인도 변경해 보다 자연스럽게 무릎으로 붙잡을 수 있도록 했으며, 연료탱크 용량은 이전과 동일하지만 전체적인 재설계와 함께 연료 펌프를 탱크 맨 아래쪽과 연결해 1회 주유로 더욱 긴 거리를 주행할 수 있다. 윈드실드는 50mm 늘어나는 동시에 2단계로 조절할 수 있어 주행풍을 감소시키는데 크게 기여하고, 시트는 형상과 표면 재질, 두께 모두 최적화해 승차감을 향상시켰다.

조절식 윈드실드와 LED 헤드라이트 적용 등 이전과 비교하면 놀라울 정도의 혁신이 이뤄졌다

전체적인 외관은 견고함을 강조하는 색상과 그래픽이 눈길을 사로잡는다. 기능적이면서도 견고한 이미지를 만드는 슈라우드와 측면 커버, 테일 카울 등 이전과는 기본 바탕에서의 유사성만 찾을 수 있을 뿐, 세세한 디자인은 모든 것이 바뀌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헤드라이트에는 LED를 적용해 넓은 야간 시야를 확보했고, 계기판도 LCD 방식으로 차량 정보를 쉽고 빠르게 전달한다.

KLR650 어드벤처 버전
KLR650 트래블러 버전

새로운 KLR650은 다양한 액세서리를 옵션으로 선택할 수 있으며, 어드벤처와 트레블러 2가지 스페셜 모델도 함께 발매된다. 어드벤처는 사이드 케이스, LED 안개등, 엔진 가드, 탱크 패드, 12V 및 USB 충전 소켓이 장착되며 사이퍼 카모 그레이 색상이 적용된다. 트레블러는 탑 케이스와 전원 소켓 2종이 장착되며 펄 라바 오렌지 색상으로 적용된다. 본격 판매는 2022년 시작될 예정이지만, 북미 시장 전용 모델이 될 가능성이 높아보인다.

송지산 기자 song196@ridemag.co.kr

<저작권자 © 라이드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